본문 바로가기

HOME 기업시민/ESG 이니셔티브 및 인증/수상 이니셔티브

이니셔티브 및 인증/수상

  • UN Global Compact(유엔글로벌콤팩트)
    포스코는 2012년부터 유엔글로벌콤팩트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컴팩트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의 10대 원칙을 기업 운영과 경영전략에 내재화시켜, 지속가능성과 기업시민의식 향상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세계 최대의 자발적 기업시민 이니셔티브입니다. 2020년 포스코는 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s)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UNGC 한국 LEAD 그룹'에 선정되었습니다. 관련 활동 내역은 '기업시민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UN SDGs(유엔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포스코는 이해관계자 신뢰 구축, 책임 운영 지속 가능한 솔루션 제공이라는 지속가능경영 정책과 연관하여 UN SDGs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UN SDGs는 지속 가능한 발전과 성장을 위해 전 세계 모든 구성원이 이행해야 할 국제 사회의 약속입니다. 특히, 공급망(Supplier), 고객/사회(Customer/Society) 등 이해관계자와 함께 UN SDGs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S&P DJSI 평가
    포스코는 2003년부터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최상위 등급인 DJSI World 인덱스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철강 섹터 편입기업 중 고로社는 당사가 유일하며, 2022년 지속가능성 우수기업 명단(The Sustainability Yearbook)에서도 최상위 등급인 Gold Class 맴버에 선정 되었습니다.
  •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 ESG 평가
    포스코는 국내 ESG평가기관 중 하나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으로부터 '21년 최고등급인 A+를 획득하였습니다. 올해 A+ 등급을 받은 기업은 평가 대상인 국내 1,000여 개 회사 중 1%로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SK 등을 포함해 총 14곳뿐입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02년 설립되어 기업이 지배 구조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가, 연구, 조사를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 '21년 평가 결과 : 종합 A+ 등급 (환경 A등급, 사회 A+등급, 지배구조 A+ 등급)
  • CDP 평가
    포스코는 2003년부터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前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기후변화 대응 및 물관리 등 지속가능성 성과를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2020 CDP Climate Change 평가와 2020 CDP Water Security 평가에서는 B를 기록하였습니다.
  • TCFD 기후변화 대응
    포스코는 기후변화에 따른 기업의 리스크와 기회에 대해 선제적인 대응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020년 3월 국내 제조업 최초로 TCFD 지지를 선언하였으며, 2020년 12월에는 TCFD 권고안을 반영한 Climate Action Report를 별도 발간하며 기후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수소환원제철과 같은 저탄소 공정 기술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SASB(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 지표 공개 *철강업 기준
    포스코는 철강 산업의 특수성이 고려된 지속가능성 관련 지표를 투명하게 관리/공개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가 요구하는 Steel & Iron 영역에서 포스코에게 재무적으로 중요한 정보들을 '기업시민보고서'에 담아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 책임광물 관리 강화
    포스코는 윤리적으로 책임감 있는 광물 조달과 공급망 관리 강화를 위해 '20년 4월 국내 철강업계 최초로 '책임있는 광물 구매 연합(RMI)'에 가입하였습니다. RMI는 책임 광물 원산지를 추적조사하고 생산업체의 모니터링 및 인증을 실시하는 글로벌 협의체로 포스코는 RMI에 가입한 글로벌 기업들과 연합체를 구성하는 등 글로벌 공급망내 사회적, 환경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 ResponsibleSteel™
    포스코는 기업시민 경영이념 체계를 고도화하고 글로벌 ESG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22년 1월 ResponsibleSteel에 가입하였습니다. ResponsibleSteel은 철강 가치 사슬의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를 반영한 ESG 표준 및 인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철강 업계 최초의 글로벌 협의체입니다. 포스코는 ResponsibleSteel의 비전과 미션을 지지하고 준수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갈 계획이며, 포스코와 거래하는 공급사들에게도 ResponsibleSteel의 정책들이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2년 10월에는 포항제철소, 광양제철소가 아시아 최초로 ResponsibleSteel 사업장 인증 을 획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