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안전보건경영

포스코는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직원 주도의 자율적인 안전 활동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 문화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와 같은 Smart기술을 접목하여 좀 더 과학적이고 효과적으로 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작업 현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이 건강해야 회사가 건강하다’ 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건강 증진, 작업 환경, 질병 치료 등 3개 영역에서 산업 보건 업무를 중점 추진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운영(ISO45001)

포스코는 안전보건관리에 관한 모든 활동을 자율적이면서도 시스템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 규격인 ISO45001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안전보건 전략 및 목표를 수립하고 PDCA Cycle에 기반하여 체계적으로 수행하며 지속적으로 안전보건활동을 통하여 안전보건경영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21년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위한 『안전신문고』 제도를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보전용 이메일 : esafety@posco.com)
  - 포스코 사업장에서 일하는 '누구나' 작업장에서 불안전한 상황을 목격하거나 불안전한 작업을 요구받을 때는 안전신문고로 제보·개선 가능합니다.
  - [관련실적] : '21년 협력업체에서 제보된 안전보건 관련 고충건에 대하여 100% 개선 완료했습니다.

안전 교육 및 훈련

포스코는 매년 직원 및 관계수급사 직원의 안전의식 고취 및 안전 Risk를 최소화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법정 필수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관계수급사 직원에 대한 교육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계층별, 직무별로 반드시 갖춰야 할 안전역량을 배양하기 위하여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안전센터(안전체험관)를 운영하여 직원들 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안전체험 기회를 부여하여 사회 전반의 안전의식 함양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강 증진

포스코는 ‘직원의 건강이 회사의 경쟁력’이라는 믿음으로 금연, 건전음주, 비만 저감, 저염식, 금화(禁火, No Stress)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산업위생관리

포스코는 작업자를 둘러싼 내·외부 작업 환경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직원들의 건강 유지와 청결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작업 현장에서 착용하는 안전 보호구 사용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보호구 제조사와 협의해 편의와 성능을 개선해나가고 있으며, 소음에 취약한 작업 환경에는‘청력 보존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소 농도가 부족한밀폐 지역에는 ‘밀폐 공간 보건 작업 프로그램’ 등 보건 표준을 제정해 준수하고 있으며, 화학 물질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GHS(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ing of Chemicals) 기준에 따른 물질안전보건제도(MSDS: Material Safety Data Sheet)를 엄격하게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