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윤리실천활동

목적

모든 추천 및 청탁 내용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청탁이 발붙이지 못하는’ 기업문화 조성

비윤리행위의 사전 예방적 장치 역할
내부신고(Whistle Blower) 정신의 실천

운영절차

등록주체

추천/청탁 받은자, 전달 받은자, 실무자 등 추천/청탁 경로에 모든 임직원

등록방법

추천/청탁을 받는 임직원은 그 내용에 대해 6하 원칙에 의거, 가감 없이 사실 그대로 등록

등록시기

추천/청탁 발생 후 24시간 내에 관련내용을 시스템에 등록
단, 특별한 사유(회의, 출장 등) 발생시 연장 가능

추천/청탁 등록의 처리 절차
STEP 1

임직원이 추천/청탁을 받은 후 청탁자 및 내용 등을 시스템에 등록

STEP 2

정도경영실 등록 접수 및 내용 확인

STEP 3

내용확인 후 HR실/설비자재구매실 등 관련부서에 결과통보

STEP 4

필요시 정도경영실 세부조사 실시 및 문제발생시 조치

세부기준

청탁의 정의

청탁자가 본인 또는 타인의 이익을 목적으로 임직원의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탁 등 일체의 의사표시를 의미함

직무수행이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공정성 판단 기준 (*국민권익위원회 규정)

청탁을 받는 임직원이 청탁을 수용 또는 거절할 경우 본인에게 이해관계가 발생하는 행위
청탁자의 부탁으로 인해 스스로 공정한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심리적으로 부담을 받는 행위

추천/청탁 등록 대상의 범위

클린 포스코 시스템은 청탁에 의한 부정행위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므로 청탁 범위를 법적 범위보다 확대하여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의사표시로 등록 범위를 넓게 함
청탁인지 정상적인 업무인지 애매한 경우에는 청탁여부를 판단하지 말고 모든 내용을 시스템에 100% 등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추천/청탁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을 등록하지 않은 임직원은 인사상 엄중 제재 할 수 있음

청탁으로 기록하여야 하는 행위

설비/자재 구매 및 각종 계약에 대한 특혜 요청
채용, 승진, 상벌, 보직이동 등 각종 인사에 있어서 우대 및 특혜 요청
통상적인 절차를 벗어난 과도한 편의/특혜 제공 등 우대 요청
점검 및 검수 등 관리/감독 업무를 소홀히 하도록 요청

기록이 불필요한 행위

공식문서를 통한 협조 요청
조직 상사의 정상적인 업무 지시 (*지시사항이 규정 위반이라고 판단한 경우에는 등록)
사실관계에 대한 단순한 확인, 문의, 진정 등
관계기관, 관련부서의 업무수행을 위한 협조요청 행위

추천/청탁 등록에 대한 처리

추천/청탁 결과는 인사,구매 등 관련부서에서 별도 관리하며, 관련 임직원 및 업체에 대해 불이익 조치를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