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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성

고객

고객가치 창출

꿈과 희망, 소재와 에너지로 인류 사회의 번영을 이끄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포스코는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발생할 가격 경쟁을 넘어 가치 경쟁으로 마케팅 전략을 업그레이드하고, 이러한 전략 아래 고객 가치 창출을 통한 고객 성공을 지속적인 성장의 가장 큰 축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로써 고객에게 맞춤형가치를 제공하고 고객의 가치를 향상시킴으로써, 고객과의 장기적인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포스코는 이를 통해 지속적인 기술 혁신 및 판매량 확대가 가능하게 되어, 고객과 기업의 상호 동반 성장을 이룩하고자 합니다.

고객가치 창출의 목적과 전략(다음내용 참조)

고객가치 창출의 목적과 전략(다음내용 참조)

목적
  • 고객이 가장 거래하고 싶어하는 Long-Term Business Partner
  • 고객에 대한 SoW* No.1 Provider
  • 고객 중심 체계로의 변화를 주도하는 Leader
전략
  • 고객 원칙 확립 및 약속 준수
  • Global One-Stop Total 서비스 제공
  • Insight 에 기반한 맞춤형 가치 제공
  • Global Brand 자산 구축
  • Global B2B 전략 Marketer 육성

마케팅 1.0 - 제품판매 > 마케팅 2.0 - 고객만족 > 마케팅 3.0 - 고객가치창출

고객의 신뢰와 성공이 우리의 미래입니다.(Your Trust & Success, Our Tomorrow)

목적
고객이 가장 거래하고 싶어하는 Long-Term Business Partner
고객에 대한 SoW* No.1 Provider
고객 중심 체계로의 변화를 주도하는 Leader
전략
고객 원칙 확립 및 약속 준수
Global One-Stop Total 서비스 제공
Insight 에 기반한 맞춤형 가치 제공
Global Brand 자산 구축
Global B2B 전략 Marketer 육성
핵심가치
  • 고객중심
  • 글로벌 마인드
  • 창의유연
  • 전문가 정신
핵심내용

마케팅 본부 실천 지침 개인별 실천 약속

* SoW(Share of Wallet, 지갑 점유율) : 한 고객의 총 지출 중 특정 공급자가 차지하는 비중. 즉, 고객사의 당사 구매 비중을 의미

고객 중심 마케팅으로의 변화

포스코 마케팅3.0의 구현을 위해 고객 중심 마케팅으로의 변화 프로그램을 추진하였습니다.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 고객과 해외 지역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구축한 KAM(Key Account Management, 핵심 고객 전담 조직)을 글로벌 자동차 기업 등으로 확대하였습니다. 특히 글로벌 고객사들의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동일 고객사의 내수와 수출을 한 개의 KAM팀이 전담하여 통합적 대응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철강 고객사의 환경 변화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고객 만족도 극대화

고객 접점 부서의 영업 담당자가 고객 지향적인 마인드와 고객 가치 향상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도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화하여 온라인 e-러닝 과정과 집합 교육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핵심 인재 육성은 국내외의 치열한 경쟁 체제 가운데 포스코가 글로벌 비즈니스를 주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포스코는 2003년부터 고객 정보를 통합하여 축적·관리할 수 있는 고객 관계 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CRM 시스템은 고객사별 정보가 체계적으로 축적·관리되도록 고객 정보 통합 데이터 베이스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고객에 대한 이해를 높여 요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이러한 CRM 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고객 서비스 수준·영업생산성·마케팅 효율성이 제고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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