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닫기

홍보채널

포스코뉴스

뉴스룸

Smart POSCO Family

뉴스 게시판
AI기반 '대화형 스마트 더샵' 아파트 선보인다
카테고리
뉴스종합
날짜
2017-08-28
  • 글자 크기
  • +
  • -
  • - 카카오, 포스코ICT와 인공지능 기반 '더샵 스마트 홈 구축' MOU 체결
    - 더샵 스마트 홈 기술에 음성인식 및 카카오톡 기술 융합··· 건설업계 'Smartization' 선도

    포스코건설(사장 한찬건)이 8월 25일 포스코ICT 판교 사옥에서 카카오, 포스코ICT와 AI기반의 '더샵 스마트 홈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포스코건설은 포털 서비스 기업 카카오의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아이'의 음성인식 기술을 기존의 스마트 홈 서비스와 결합해 브랜드

    포스코건설(사장 한찬건)이 8월 25일 포스코ICT 판교 사옥에서 카카오, 포스코ICT와 AI기반의 '더샵 스마트 홈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포스코건설이 8월 25일 포스코ICT, 카카오와 손잡고 AI 플랫폼 기반의 더샵 스마트홈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카카오 김병학 부문장, 포스코건설 신영태 상무, 포스코ICT 윤형덕 실장.

     

    포스코건설은 포털 서비스 기업 카카오의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아이'의 음성인식 기술을 기존의 스마트 홈 서비스와 결합해 브랜드 가치를 한 차원 높이는 '대화형 스마트 더샵' 아파트를 구현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더샵 스마트 홈 서비스 구축에 적용 가능한 AI기술 및 플랫폼을 제공하고 포스코건설과 포스코ICT는 스마트 더샵에 특화된 음성인식 기반 스마트 홈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 대화형 스마트 더샵 음성인식 서비스 개념도

     

    대화형 스마트 더샵 서비스는 기존 더샵의 첨단 특화 서비스에 다음카카오의 통합 AI 플랫폼인 '카카오아이' 기술을 융합한 것으로 음성인식과 카카오톡 기반 메신저를 활용해 입주자와 대화를 주고 받으며 세대 내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들을 제어하고, 센서 기술을 이용해 세대 내 정보를 자동으로 알려줄 수 있다.

     

    또한 챗봇(Chat-bot)과 같은 대화처리 기술을 활용해 실제로 사람과 대화하듯 우리집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보일러 좀 켜줘"라고 메시지를 보내면 "어느 방 보일러를 켜 놓을까요"라고 물어보고, 사용자의 의도를 확인해 명령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결과적으로 홈 비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음악 재생(멜론), 대중교통(카카오택시), 실시간 뉴스 검색(다음 포털), 날씨, 쇼핑, 일정관리 등의 생활 편의 서비스도 연동한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향후에는 입주민 데이터를 분석해 생활패턴을 반영한 연계 서비스를 구현할 예정이다. 단순히 IoT 기기들을 제어하는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 전반에 걸쳐 제공 가능한 서비스들을 AI로 구현하는 스마트 더샵 플랫폼을 개발해 더샵 입주민의 생활편의와 만족도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포스코건설은 2018년 분양하는 단지부터 순차적으로 대화형 스마트 더샵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전동준 커뮤니케이터

    라인 앱으로 기사 공유하기 카톡 앱으로 기사 공유하기
    이전글
    [남기고싶은이야기 90] 한수양 前 부사장, STS 일관체제 완성··· 세계적인 STS 메이커로 육성
    다음글
    모바일 설계도면 관리시스템 개발
    상단으로 이동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