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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채용

직무소개

세계를 무대로 포스코의 성장을 이끌어나갈 젊은 인재들을 기다립니다.

마케팅(솔루션)

직무특성 및 소개

하나의 제품이 고객을 만나기까지는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생산, 판매, 이후 AS까지 회사 내 많은 부서의 손을 거쳐야 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만족하는 강재를 개발하고, 새로운 강재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해 고객에게 제공하며, 판매 후 발생할 수 있는 클레임도 처리해야 합니다. 철강솔루션마케팅실의 각 부서는 이 모든 과정의 역할을 분담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솔루션마케팅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다양한 부서의 역량이 최대의 시너지를 내도록 코디네이터 역할을 합니다. (솔루션기획)

솔루션기획그룹은 포스코의 핵심 전략인 솔루션마케팅의 방향에 대해 기준을 정하고 활동계획을 수립하며, 이를 각 부서에서 원활하게 실행할 수있도록 리드 합니다. 또한, 상기의 활동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완성된 솔루션이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협업 활성화 및 조정 역할도 수행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보다 원활한 협력을 이뤄내고 다양한 부서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솔루션과제의 성과 관리 및 분석을 바탕으로 솔루션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한 전사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솔루션마케팅 활동에 추진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특성을 가진 강재를 설계합니다. (Global Technical Center)

강재 사용의 스펙트럼은 밥을 먹는 수저에서부터 출퇴근길을 함께하는 자동차까지 우리 일상의 모든 부분에 녹아있습니다. 이처럼 포스코의 제품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각 제품의 특성도 달라야 합니다. 솔루션마케팅 부서의 역할이 바로 다양한 니즈를 가진 고객의 소리에 귀기울여,그들이 요구하는 특성을 가진 강재를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설계된 강재는 제철소에서 제품으로 생산되어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솔루션마케팅 부서의 설계 업무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하나의 제품이 탄생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고품질 제품을 넘어 고객이 강재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적의 이용기술을 제공합니다. (Product Application Center)

아무리 좋은 품질의 강재를 공급하더라도,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데에 불편함이 있다면 그 제품은 가치를 잃습니다. 용접, 성형 등의 작업은 일반강재를 사용할 때 보다 고품질 강재를 사용할 때 어려움이 따릅니다. 때문에, 고객이 포스코의 고품질 제품을 보다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강재를 이용하는 기술을 개발 및 최적화하여 고객사에게 제공하는 것은 솔루션마케팅 부서의 핵심 역할 중 하나입니다.

필요역량 및 우대조건

易地思之의 자세

솔루션마케팅의 시작은 고객에 대한 이해와 문제의 공감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즉, 판매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민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고객에게 최적의 소재인지 생각해보고,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도 고객에게 필요한 것인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이는 고객과의 관계를 단순한 판매자와구매자가 아닌 공동의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동반성장의 파트너로 인식하는 것이며, 이와 같은 관계의 전환이 고객과의 공감으로 이어질때 진정한 신뢰를 기반으로 한 공동 프로젝트 등의 솔루션마케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솔루션마케팅은 판매, 제품설계, 이용기술 등 여러 전문가의 협업으로 수행되며, 이에 따라 솔루션마케터로서 요구되는 역량도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적 역량보다는고객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는 易地思之의 자세야 말로 가장 기본이자 핵심이 되는역량입니다.

철강제품/설계 및 이용기술에 대한 지식

고객에게 우수한 강재와 함께 이를사용할 수 있는 이용기술, 그리고 경영전반에 대한 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솔루션마케팅의 기본 개념이자 활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필수적인 역량이며, 보다 적극적인 활동과 업무추진을 위해서는 제품설계 및 이용기술에 대한 지식도 요구됩니다. 실제로 솔루션마케팅 수행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종합적 전문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솔루션마케팅 총괄부서 산하에 각 업무영역별로 부서가 구분되어 있으며, 보통 제품설계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부서나 이용기술 개발을 전담하는 연구부서에서 다년간 근무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솔루션마케팅 일선에서근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직원들의 역량향상을 위한 교육제도 및 다양한 업무경험을 쌓아갈 수 있도록 순환근무제도 등이 운영되고 있기때문에 솔루션마케팅 업무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예비 POSCO인들의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하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및 코디네이션 역량

솔루션마케팅의 대부분의 업무는 여러부서의 긴밀한 협업으로 이루어지며,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 관리 됩니다. 따라서 고객으로부터의 정확한 니즈발굴을 바탕으로 이를 프로젝트화하여 적합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전달되어 검증 받는 일련의 프로세스 대로 업무가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뿐만아니라 사내의 여러 유관부서와의 유기적 협업이 프로젝트의 성패를 결정하는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및 프로젝트 코디네이션 스킬은 솔루션마케터로서 가져야 할 중요한 역량입니다. 솔루션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위치에서 올바른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중에 발생하는 돌발 상황과 변수에 대처하는 능력이 요구되며, 다양한 부서간의 이해관계를 효과적으로 조율하고 고객과의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되도록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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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솔루션) | 박용근 매니저

마케팅(솔루션)
박용근 매니저

  •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철강솔루션마케팅실 GTC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철강솔루션마케팅실은 크게 GTC(Global Technical Center)와 PAC(Product Application Center)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GTC는 POSCO에서 생산하는 제품기술과 연관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PAC은 고객사에서 POSCO의 제품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이용기술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GTC에서 수행하는 업무는 Global품질설계, 고급강 솔루션개발, 품질표준화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Global품질설계란 고객이 원하는 품질 요구사항(성분, 재질, 치수, 표면, 형상 등)이 제품에 반영될 수 있도록 품질보증기준을 설정하고, 제철소 제조조건을 설정하는 업무입니다. 이런 품질설계 업무는 전세계 생산법인의 동일 품질보증을 위해 GTC에서 통합 실시하고 있으며, 국내 포항/광양 제철소 및 해외 10개 생산법인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고급강 솔루션개발의 경우 양산 신제품 개발, 품질인증, 기술스펙 검토 등이 있습니다. POSCO는 고급강의 판매확대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를 추구하는데 시장의 Trend를 파악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만들어진 제품을 글로벌 자동차社 또는 각종 협회 등에 인증을 받아 판매를 확대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품질 표준화 업무는 POSCO의 제품/검사규격과 제반 업무지침을 제·개정하고 본사 및 해외 생산공장의 품질설계 시스템을 포함한 각종 시스템의 개발 및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업무입니다.
  • 본인의 업무가 가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GTC의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Global 품질설계입니다. GTC 담당자가 수행한 품질설계 결과는 고객사, 판매부서, 수주공정, 생산부서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POSCO는 국내외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환경에 놓여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고부가가치 제품을 만들고 제조원가를 낮추어 우리 제품의 경쟁력을 놓이는 것인데 품질설계를 통해 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나날이 까다로워지는 고객의 품질 요구사항을 맞추기 위해 새로운 신규 보증항목들을 만들어내고 최적의 제조조건을 설정하는 것으로 POSCO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GTC의 업무가 매우 가치있다고 생각합니다.
  • 어떠한 Vision을 가지고 업무를 하시나요?
    저는 입사 이후 광양제철소에서 5년, GTC에서 4년 근무하였습니다. 주로 담당했던 제품은 에너지용 API 강재였는데 광양제철소에서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GTC에서 고객사와 판매 그리고 현장의 의견을 조율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만들어 내어 고객사에 공급해왔습니다. 특히 고객사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였을때 다양한 제품 분석경험과 품질설계 능력을 바탕으로 이를 해결하였고 이제는 고객사에 우리의 제품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추었습니다. 특히 에너지용 강재 시장은 고객사들의 품질요구수준이 매우 까다로워서 진입 장벽이 높은데 우리의 제품이 그 장벽을 뛰어넘어 해외 시장에서 Global Top이 될 수 있도록 에너지용 강재 전문가가 되는 것이 저의 Vision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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