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닫기

인재채용

직무소개

세계를 무대로 포스코의 성장을 이끌어나갈 젊은 인재들을 기다립니다.

R&D

직무특성 및 소개

Global POSCO를 선도하기 위한 핵심 철강기술을 연구합니다.

POSCO가 국가와 인류 사회에 기여하고, 지속가능 경영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회사의 제품 및 기술 경쟁력을 선도하는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POSCO the Great 실현을 위한 R&D 전략으로 고유/혁신 기술개발에 의한 기술 경쟁력 향상, EVI (Early Vendor Involvement) 및 Open & Collaboration 활동에 주력 POSCO의 R&D 전략인 친환경 기술개발, 차별화된 특화 제품개발, POSCO 고유의 공정/엔지니어링 기술개발 및 EVI 활동을 근간에 두고 철강 본원경쟁력 강화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RIST, POSTECH, 국내외 대학 및 연구소 등 유수의 연구기관과 Open & Collaboration 차원의 R&D network를 구축하여 다양한 혁신 Idea 발굴에서 핵심 철강기술 개발까지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필요역량 및 우대조건

전공지식 이외 폭넓은 지식과 경험

무한경쟁의 시대에서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연구자로서 전공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대외 R&D 기관 근무경험, 프로젝트 참여경험 및 대학실험실 근무경험 등은 전문성과 이를 기반으로 한 창의성 확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철강산업 전반에 걸친 폭넓은 지식과 글로벌 역량을 습득한다면, 연구 목적과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끈임없는 실패에도 다시 도전하는 패기와 인내력

R&D는 끊임없는 줄다리기와 같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연구원으로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이 R&D 발전에 초석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도전만이 성공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연구자로서의 도전정신뿐만 아니라 실패에도 굴하지 않고 다시 시작하는 인내력만이 Global POSCO를 이끌어가는 연구원의 자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개척정신과 변화와 개혁을 선도하려는 강한 모험정신을 가진 실패을 두려워하지 않는 인재가 바람직한 미래 철강전문 인재입니다.

직무인터뷰
R&D 박창수 책임연구원 선배 직원들의
생생한 스토리를 만나보세요
R&D 박창수 책임연구원
팝업닫기

R&D | 박창수 책임연구원

R&D
박창수 책임연구원

  •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제가 현재 연구중인 제품은 전기강판(Electrical steel)입니다. 전기강판이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철강재의 주요 특성인 기계적 성질 이외에 자속밀도(Magnetic Induction) 및 철손(Core Loss) 등의 전자기적 특성을 극대화시킨 에너지 재료입니다. 철강 제품에서 에너지 재료라고 말하니 여러분들께서 조금 생소하게 느끼실 것으로 예상되네요. 조금 설명을 드리자면 전기강판은 크게 모터의 철심소재로 사용되는 무방향성 전기강판과 변압기에 사용되는 방향성 전기강판으로 구분을 하고 있는데요, 발전소에서 전기가 생산되어 최종 사용처까지 전달되는 과정에서는 방향성 전기강판을, 실제 전기를 사용하는 자동차, 가전 등의 제품에서는 무방향성 전기강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강판의 특성은 에너지 효율과 밀접하게 연결이 되죠. 예를 들어, 저희가 연구개발을 통해 전기강판의 특성을 10% 향상시키면 원자력 발전소 1기에서 생산하는 년간 전력량의 40%만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환경 및 에너지에 대한 전세계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전기강판에 대한 효용성이 더욱 커지고 있죠. 따라서 저는 보다 나은 제품 특성을 구현하기 위하여 아이디어와 가설을 수립하고, 실험을 통해 검증을 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생산공정에 적용을 해 봄으로써 제가 연구한 결과물이 실제 제품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에도 직접 참여하게 된답니다.
  • 본인의 업무가 가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세계는 점점 무한 경쟁 시대로 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산업은 가장 경쟁이 극심한 상황이지요. 한때는 최고의 가치를 뽐내던 기업이 한 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쟁의 시대에서 기업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바로 기술력입니다. 얼마나 더 가치 있는 제품을 잘 만들어 보다 저렴하게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느냐가 바로 그 기업의 경쟁력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그 강력한 무기를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은 바로 끊임없는 R&D를 통해서 얻어지게 됩니다. 즉, 현재 저희가 연구개발하고 있는 제품들이 향후에는 포스코를 대표하는 아이템으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그리고 포스코가 꿈꾸는 미래를 구현하는데 가장 큰 밑거름이 될 것이고요. 바로 이것이 연구원의 가장 큰 매력이자 가치가 아닐까 싶네요.
  • 어떠한 Vision을 가지고 업무를 하시나요?
    여러분들께서는 어떠한 이유로 포스코에 지원을 결심하게 되셨나요? 대기업, 정년보장, 연봉수준, 대내외 경쟁력 등 아마도 각자가 서로 다른 이유로 포스코 입사를 고려하고 계시겠죠? 제가 포스코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바로 한편의 광고와 하나의 문장(Catch Phrase) 때문이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께서도 잘 아실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그것은 바로 “소리 없이 세상을 움직인다 (We Move the World in Silence)”입니다. 지금도 처음으로 광고를 보며 놀랐던 그때의 떨림을 잊을 수가 없네요. 저는 이 광고를 통해 포스코의 자부심과 열정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애플이나 구글처럼 밖으로 화려하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제품들은 여러분들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 주고 있답니다. 마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부분들이 눈에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는 것처럼 말이죠. 그리고 저의 Vision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내가 지금 고민하고 연구하는 내용들이 가까운 미래에는 하나의 큰 흐름이 되어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기술의 첫 시작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바로 제 손끝에서부터 세상이 움직이기 시작한다는 믿음으로 말이죠. 물론 회사에 왔으니 개인적인 성공에 대한 욕심도 있답니다. 그러나 큰Vision을 가지고 제게 주어진 역할에 충실하다면 성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지 않을까요?
상단으로 이동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