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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채용

직무소개

세계를 무대로 포스코의 성장을 이끌어나갈 젊은 인재들을 기다립니다.

마케팅(수출)

직무특성 및 소개

전 세계 고객들을 대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고객들의 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수출마케팅 담당자들은 전 세계의 고객사들을 발굴하여 가격과 수량 등의 협상을 통해 계약을 체결하고 판매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고객사로부터 받은 주문이 기한내에 생산되어 인도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사후 발생할 수 있는 클레임까지 처리하는 등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포스코를 대표해 업무를 하게 됩니다. 나아가 고객가치 창출과 동반성장을 위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개발해 공급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생산관리에서 물류, 통상, 전략수립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포스코는 현재 연간 1천만톤 이상의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으로부터 주문받은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기 위해서 제철소의 생산능력을 고려하여 일정을 조정하는 업무는 필수입니다. 뿐만 아니라 생산된 제품을 전 세계 각지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보내기 위한 물류 업무도 함께 수행하고 있으며 국가별 무역장벽과 철강산업 및 수요산업의 동향, 진출 시장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것 또한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필요역량 및 우대조건

오픈 마인드와 열정

세계 각국의 고객사들을 상대로 성공적인 협상을 이끌어 내기 위한 오픈 마인드는 필수입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글로벌 기업들과 비즈니스 기회가 많은 수출마케터에게는 유연한 사고와 상황 대처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판매 확대를 위한 프로젝트 수주, 신규고객 발굴을 위해서는 일련의 과정들을 끈기있게 추진할 수 있는 열정이 필요합니다. 목표 달성에 이르기까지 예상되는 다양한 어려움과 장애물들을 헤쳐나갈 수 있는 인재라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상력

고객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 세계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포스코에서 경쟁력 있는 외국어 구사능력은 수출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역량입니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상존하고 변수가 속출하는 수출마케팅의 분야에서는 문제들을 빠르고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무엇보다 고객사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협상력은 날이 갈수록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직무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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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수출) | 이승준 매니저

마케팅(수출)
이승준 매니저

  •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서남아, 중동에 위치하고 있는 Global 자동차사 및 부품사에 자동차강판을 판매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회사와 같은 B2B 기업에서 사전적 의미의 '수출 업무'란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고객이 사용하고자 하는 장소에 공급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사전적 의미의 '수출 업무'에 우리 회사의 장점인 'Solution Marketing'을 연계하면 '포스코의 수출 업무'가 완성됩니다. 'Solution Marketing' 이란 최고의 철강제품 이라는 B2B 마케팅의 상업적 요소에, 이용기술, 고객사와의 스킨쉽 등 非상업적 요소를 결합한 포스코가 추구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서남아 지역은 인구 15억의 성장하는 거대시장으로 본격적인 Motorization이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우리 회사의 주력 제품인 자동차강판의 든든한 수요처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매력적인 시장은 경쟁사에게도 똑같이 매력적인 법이기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야누스적 매력'을 가진 서남아 시장에서 Solution Marketing 등 우리 회사가 가진 장점을 극대화하여 우리 제품의 Market Share를 점진적으로 높여가는 역할이 제 업무입니다.
  • 본인의 업무가 가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회사에서 자동차강판 수출을 담당하며 얻는 가장 큰 가치는 바로 '배움' 입니다. Global 자동차사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고객입니다. 까다로운 고객을 설득하고 이들의 기대치를 충족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배움이라는 선물이 따라오게 됩니다. 특히 저처럼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Global 완성차의 신차 개발 Trend, 환경규제 대응 전략 등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제가 관심있는 주제들에 대하여 알아갈 수 있어 업무가 즐겁습니다. 최근에는 고객과 관련된 주제 외에도 시장 상황에 대한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가 담당하고 있는 서남아 시장에는 이란과 같이 정치·외교적으로 민감한 국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인도와 같이 철강산업이 성장하면서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무역규제가 심화되고 있는 국가도 있어, 시장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와 같이 업무가 정체되지 않고, 새로운 배움이 있기에 저는 제 업무에 가치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 어떠한 Vision을 가지고 업무를 하시나요?
    저는 회사원의 Vision은 자신이 속한 조직의 Vision과 일정 수준 일치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의 Vison은 'POSCO the Great' 입니다. 현재 제 Vision은 조직과 저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 입니다. 즉, 저의 주변, 특히 제가 담당하고 있는 고객사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지요. 어찌보면 너무 소박하고 근시안적일 수 있겠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Visoin은 주어진 역할이 커지고 경험이 축적되며 다른 목표를 향하여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Global 시장의 정점에서 전 세계 고객사들에게 가장 영향력이 큰 회사, 'POSCO the Great’라는 슬로건처럼 세게시장에 당당히 위용을 펼치는 회사, 이러한 포스코의 최일선에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제 모습을 그리며 차근차근 노력해 나아가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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