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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채용

직무소개

세계를 무대로 포스코의 성장을 이끌어나갈 젊은 인재들을 기다립니다.

마케팅(내수)

직무특성 및 소개

포스코의 얼굴로서 철강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합니다.

포스코의 얼굴로서 각종 철강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고객과의 가격, 품질, 수량 협상을 통해 판매계약을 체결하고, 고객사로부터 수주한 주문을 처리하여 제철소에서 해당 품질의 제품이 납기 내에 생산되는 것을 관리합니다. 또한 생산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인도하고 사후에 발생할 수 있는 클레임 처리까지 고객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의 최일선에서 포스코의 얼굴 역할을 수행합니다. 치밀한 시장분석을 통해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통상 및 투자 업무를 수행합니다.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해외 비즈니스를 위한 통상, 투자업무 수행합니다.

판매 담당자들이 고객과의 접점에서 회사의 얼굴 역할을 수행한다면, 판매 부서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마케팅 활동을 위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갈수록 치열해 지는 국내외 철강시장에 대한 치밀한 분석을 통해 중장기 마케팅전략 및 판매계획을 수립하고 계획 달성을 위해 모든 부서의 협업을 리드합니다. 특히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통상문제대응 및 투자업무를 수행하며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고객과 제철소 사이의 허리 역할을 수행합니다.

고객과 제철소 사이의 허리 역할을 수행합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면서 제철소의 생산성 역시 제고하기 위해서는 고객으로부터 접수 받은 주문서를 제철소의 생산능력에 맞게 효율적으로 조정하는 업무가 필요하겠죠? 이 역시 마케팅 요원들이 수행하고 있는 주요 업무입니다. 이 밖에도 고객이 우리 제품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할 경우 기술 지원을 해주는 업무, 연간 3천만톤 이상의 막대한 물동량을 최적화하기 위한 물류 업무도 마케팅 요원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업무들도 모두 마케팅 요원들이 수행하고 있다니 포스코 마케팅에서는 정말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겠지요?

필요역량 및 우대조건

철강산업과 수요산업들에 대한 지식

인류가 오랜 기간 철을 사용해온 만큼 철강산업은 지속적으로 진화해왔으며 다양한 기술이 축적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철강제품 제조 공정 및 기술에 대한 지식이 철강제품 마케팅을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또한 철강제품을 사용하는 수요산업(자동차, 조선, 건설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고객을 이해하고 철강시장의 트렌드를 읽어내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철강제품 및 수요산업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다고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회사에서는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직원이 역량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역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열정이겠죠?

판매계약 관련 지식

모든 제품의 판매에서 중요한 요소이겠지만, 판매계약과 관련된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철강산업은 비즈니스 규모가 크기 때문에 판매대금 회수를 위해 판매계약과 관련된 지식이 중요합니다. 내수 판매의 경우 매출채권 관리를 위한 지식이 요구되며, 수출 판매의 경우에는 무역거래와 관련된 지식이 요구됩니다. 아울러 국내외 판매환경의 변화에 따라, 공정거래법 등에 대한 지식을 염두에 두고 업무에 임해야 하며, 특히 해외 마케팅 업무의 경우 국제통상 환경의 변화와 관련된 지식이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커뮤니케이션과 문제해결능력

고객을 대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기본이겠지요? 단순한 의사소통이 아니라 고객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국경 없는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철강업계에서 마케팅요원으로서 외국어 역량 역시 필수 조건입니다. 단순히 파악하는 능력으로는 부족하겠지요? 발굴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각국 정부, 환경단체 등 다양해지고 있는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형 인재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직무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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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내수) | 조상진 매니저

마케팅(내수)
조상진 매니저

  •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마케팅 업무는 단순히 제품판매 등의 영업활동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POSCO의 살림꾼 역할을 하는 중요한 고객가치 창출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사와 정기적인 가격 및 물량 협상을 통해 판매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시장과 제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목소리를 경청하여 고객이 요청하는 제품개발, 품질 및 재고 관리 등에 대해서도 관련부서와 협업하여 신속하게 해결하는 활동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는 포항과 광양 후판공장에서 생산된 후판제품을 고객사에 판매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객사에서 수주한 선박에 대한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주문투입~제품생산~출하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책임지고 공급함으로써, 우리 회사의 제품을 믿고 구매한 고객사에게 우수한 품질 뿐 아니라 원하는 납기 내 제품이 인도될 수 있도록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즉, 고객사와 가격협상부터 재고, 납기 및 품질관리를 하며 고객이 원하는 요청사항을 적시에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고객만족을 창출해나가는 매력적이면서도 중요한 활동입니다.
  • 본인의 업무가 가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몸담고 있는 팀은 국내외 특정 주요고객사를 중점으로 담당하는 KAM(Key Account Management) 팀입니다. 저는 매주 고객사의 본사를 직접 방문하여 고객과의 최접점에서 고객Needs에 대해 적시 대응하고 고객가치 제고 및 맞춤형 고객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KAM에서 주요 관리하는 고객사들은 POSCO연간 매출액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초우량 고객사들로 매우 중요한 고객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사소한 요구까지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Solution을 제공하면서 고객 감동의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경쟁이 심화된 최근의 철강산업 시황 속에서 경쟁사들과 치열한 경쟁을 하며 시장을 지켜나가는 동시에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 활동하는 점이 저의 업무를 보다 가치있게 만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어떠한 Vision을 가지고 업무를 하시나요?
    입사 후 후판제품의 수출업무와 내수업무를 경험하면서 국내외 고객사가 우리회사에 무엇을 원하고 그 상황에서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제가 담당하고 있는 제품 뿐 아니라 열연, 냉연, 자동차강판, 선재 등 POSCO의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며 새로운 고객사도 만나보고 각각 다른 제품에 대한 새로운 마케팅 역량을 쌓아 우리회사의 마케팅 전문가로 거듭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힘껏 달려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기회가 된다면 해외 각지에 있는 판매법인과 가공센터,해외사무소 등에서도 경험을 쌓아 Global POSCO의 Global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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