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닫기

인재채용

직무소개

세계를 무대로 포스코의 성장을 이끌어나갈 젊은 인재들을 기다립니다.

설비기술(토건)

직무특성 및 소개

제철소 내외 토목, 건축 Infra 투자사업 및 유지관리

제철소 내에는 대규모의 도로, 항만, 설비기초 등 토목 시설물과 사무실, 공장, 운전실 등 건축 시설물이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을 위한 휴향시설, 교육시설들도 있습니다. 토목, 건축 전공자는 이 모든 시설물에 대한 설계, 시공 등 신규투자관리 및 유지보수를 수행하여 안정적인 조업환경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철플랜트 투자, 유지관리 전문가 육성

포항, 광양제철소는 대규모의 설비를 운영하는 플랜트로, 경영환경에 따른 설비의 신규투자, 경년노후에 따른 기존시설물의 유지보수업무가 끊임없이 발생합니다. 이런 업무를 통해 이론과 현장경험을 겸비한 제철플랜트 관련 최고의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토건 엔지니어는 국내 대규모 프로젝트 투자사업이나 해외 일관제철소 신설 사업에 진출하여 활약하고 있습니다.

필요역량 및 우대조건

각종 건설관련 기준 및 구조에 대한 이해

당사는 발주처로써 모든 투자사업, 유지보수공사를 관리,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설계기준, 건축재료 사양, 시공기준, 안전기준, 건축법규 등의 이해가 풍부해야 합니다. 또한 종종 발생하는 증축, 개축 등에 대응하기 위해 일정수준 이상의 구조역학 지식이 필요합니다. 노후 시설물의 정확한 상태 판정을 위해 각종 안전진단 장비를 이용해 철골조, 철근콘크리트조의 강도 등을 진단합니다. 이에 필요한 진단장비의 사용법, 시설물 상태 판정기준등에 대한 기초지식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리더십 그리고 도전정신

공사를 아우를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사용부서, 설계, 시공사, 하도사 등 여러 인간관계가 얽혀있는 업무 특성상 이 모든 사람의 의견을 잘 듣고 조율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그 분석을 기반으로 빠르게 결정하여 공사를 이끌어 나아갈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공법, 자재를 적극 발굴하여 적용할 수 있는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유럽, 일본 등에는 포항제철소의 역사보다 오래되어 시설물 유지관리 부분에서 본이 될 수 있는 제철소를 비롯한 많은 플랜트들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 건설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우리가 보고 배울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적극 받아들여 연구하고, 적용할 수 있는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직무인터뷰
설비기술(토건)-토건설비과 이동열 매니저 선배 직원들의
생생한 스토리를 만나보세요
설비기술(토건)-토건설비과 이동열 매니저
팝업닫기

설비기술(토건)-토건설비과 | 이동열 매니저

설비기술(토건)-토건설비과
이동열 매니저

  •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포항제철소 토건시설물의 안전성 진단 및 유지보수, 신규설비의 시공입니다. 포항제철소의 면적은 약 10 제곱킬로미터로, 수많은 공장, 사무실 건물과 지하 배수관, 도로 등 거미줄 처럼 촘촘한 토건설비 Infra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대형 산업 플랜트의 설계, 시공 경험이 전무하던 '70년대부터 만들어져 약 50년간 사용한 시설도 있습니다. 우리 토건설비과의 가장 큰 역할은 제철소 내의 이 모든 토건시설물을 유지, 보수하여 지속 생산 가능한 설비상태를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그 중 저의 업무는 노후 구조물의 안전성 진단으로 사용 가능 수명을 예측하고, 사용한계에 도달한 철골, 콘크리트 구조물에 신공법, 자재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경제적인 유지보수를 위해 공학적인 분석을 통해 유지보수가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를 산정하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생산량 증대, 고품질강 생산에 따른 생산설비 신설에 대한 토건시설물을 투자시공합니다.
  • 본인의 업무가 가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토건시설물 없이 설비는 존재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대형 플랜트 시설인만큼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토건시설물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크고, 오래된 토건시설물의 전문적 유지보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곳은 없습니다. 모든 설비는 콘크리트 기초라는 뼈 위에 서 있고, 공장건물이라는 갑옷으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토건시설물 없이 설비는 존재 할 수 없습니다. 평시에는 설비가 정상적으로 운영 될 수 있도록 노후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예방정비를 수행하고, 설비 고장시에는 최단시간에 복구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저의 업무는 포항제철소를 운영하는데 중요합니다.
  • 어떠한 Vision을 가지고 업무를 하시나요?
    토건시설물에 대한 세계최고의 전문 진단, 유지보수 인력을 양성하여 수출하고 싶습니다. 울산, 거제, 부산 등의 장치산업 및 중공업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설비의 노후는 반드시 찾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중국을 포함한 많은 아시아 국가의 플랜트 시설물들도 머지않은 시점에 설비의 노후로 원가경쟁력을 심각하게 위협받는 시점이 도래 할 것입니다. 그동안 축척된 토건시설물의 전문적 안전성 진단, 유지보수 노하우를 정리하고, 세계 최고의 토건시설물 진단, 유지보수 전문가 집단을 양성하여 인력, 기술력을 수출 하고 싶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