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닫기

인재채용

직무소개

세계를 무대로 포스코의 성장을 이끌어나갈 젊은 인재들을 기다립니다.

환경에너지(환경/안전)

직무특성 및 소개

직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하는 포스코

포스코는 직원들의 안전 Mind 향상을 위하여 안전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교육&훈련/현장점검/성과평가를 통하여 지킬 수 밖에 없는 '안전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활동과 선진화된 안전/보건/방재 통합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여 불안전한 행동, 설비, 유해화학물질 등의 현장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통해 직원들에게 안전이 최우선의 가치임을 인식시키고 중대산업사고를 근원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의 안전활동 정착

직원들이 스스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활동에 참여하는 ‘자기주도의 안전활동’을 정착시키기 위해 현장의 입장에서 안전관련 요구사항을 적극 수용하고, 전문적인 기술지원 활동을 통한 안전제도와 인프라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필요역량 및 우대조건

안전/보건/방재에 대한 기초지식 및 실무경험

전문분야 기초이론의 학습을 통하여 필수 자격증을 취득하고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전제적인 이해를 토대로 안전관리자로서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을 예측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해야 합니다. 동시에 임직원, 대 관청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의사소통과 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제철소 설비 프로세스의 이해

제철소와 같은 장치산업은 다양한 기계, 기구, 설비들이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직원들의 안전방재 확보를 위해서는 전체적인 공정 프로세스의 이해와 함께 단위설비의 운영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야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현장에서 설치되어 있는 안전시설물 등에 대하여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하여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도, 점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안전방재의 비전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

지속적인 훈련과 학습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 자신이 맡은 일에 소명의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면서 자부심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해야 하며, 스스로의 비전을 달성하도록 노력하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직무인터뷰
환경에너지(환경/안전) - 환경자원부 배향주 매니저 선배 직원들의
생생한 스토리를 만나보세요
환경에너지(환경/안전) - 환경자원부 배향주 매니저

환경에너지(환경/안전) - 환경방재부 김찬성 매니저 선배 직원들의
생생한 스토리를 만나보세요
환경에너지(환경/안전) - 환경방재부 김찬성 매니저
팝업닫기

환경에너지(환경/안전)-환경자원부 | 배향주 매니저

환경에너지(환경/안전)-환경자원부
배향주 매니저

  •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슬래그 자원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슬래그란 고로, FINEX 및 제강공정과 같이 쇳물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철 성분 이외의 광물질로, 이를 자원화한다는 것은 자칫 폐기물로 버려질 수 있는 슬래그 중 유가성분을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처리방법을 고민하고 수요를 지속적으로 발굴함으로써 그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업무이기 때문에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 본인의 업무가 가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선 제철소에서 철 제품 외에 수익을 가장 많이 낼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업무이고, 그렇기 때문에 환경 분야뿐만 아니라 마케팅, 판매, 계약 등 다양한 업무를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무엇보다 슬래그를 사내외에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슬래그의 발생공정 프로세스 및 물리적, 화학적 성질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기 때문에 제철소 전반으로 조업지식의 범위가 넓어짐은 물론 각 부서와의 유기적 협업을 위한 비즈니스 스킬까지 함양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어떠한 Vision을 가지고 업무를 하시나요?
    향후 5년내에는 자원화 업무를 넘어 대기, 수질 등 환경 전반에 걸쳐 업무를 배워 제철소 환경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여기에 조금 더 욕심내자면 제철소 현장에서 갈고 닦은 기초를 바탕으로 꾸준한 외국어 공부를 통한 어학실력을 가미해 환경전략기획, 국제협력 관련 업무까지 섭렵하여 국내뿐 아니라 해외 여러나라에서 활약하는 글로벌 환경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팝업닫기

환경에너지(환경/안전)-안전방재부 | 김찬성 매니저

환경에너지(환경/안전)-안전방재부
김찬성 매니저

  •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전방재기술과에서 안전/보건/방재분야 기획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과거에서부터 다양한 안전방재 기준이 수립되어 왔습니다. 이에 따라 기술적인 사항이 점점 많아지고 의식, 심리상태 등 사람까지도 고려해야 하는 포괄적인 분야로 발전했습니다. 안전방재기술과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로드맵을 구상하고 필요 시 신기술을 도입하거나 제도를 만들어 완벽하게 정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본인의 업무가 가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29:300 이론으로 잘 알려진 하인리히는 ‘산재예방은 과학이자 예술’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단순히 기술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관리적인 접근이 중요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단 한 건의 중대산업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설비 프로세스의 전문가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직원 홍보를 위한 시각 디자이너가 되기도 하며, 교육을 위한 전문강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재해예방 활동이라는 본질을 가지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제 업무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어떠한 Vision을 가지고 업무를 하시나요?
    모든 재해는 예방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개인의 성장을 위해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면서 안전방재 분야에서 포스코의 새로운 가치와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싶습니다. 국내?외에서 포스코 안전방재 시스템을 최고로 인식하고, 안전/보건/방재 각 분야별로 타 회사나 해외 프로젝트에서의 전문 컨설팅을 통한 수익과 가치를 창출하여 포스코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