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닫기

인재채용

직무소개

세계를 무대로 포스코의 성장을 이끌어나갈 젊은 인재들을 기다립니다.

생산기술(제강)

직무특성 및 소개

최적 공정 프로세스 및 고급강 생산 기술 개발

경쟁력 있는 철강 제품이란 무엇일까요? 동등 수준 이상의 품질을 갖추었으면서도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는 제품, 혹은 타사에서 따라올 수 없는 최고의 품질을 갖춘 제품일 것입니다. 제강부 엔지니어는 저원가 공정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이를 최적화함으로써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극세선 선재부터 극후물 후판까지 World Best World First 제품 품질을 위한 제강 기술개발 활동을 담당합니다. POSCO의 경쟁력의 기본은 제강 기술력에서 비롯되고, Global Number 1 제강 기술력이 세계 제철소 중 시가총액 1위를 POSCO가 차지하는데 근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생산 및 품질 관리 / 설비 관리

철광석과 코크스를 녹여서 만들어진 쇳물이 레일을 타고 넘어오면 제강부의 업무는 시작됩니다. 쇳물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고객이 요구하는 성분을 맞추어 이를 일정한 형태의 철판으로 응고시켜 반제품의 형태로 후공정 압연부서로 보내는 일들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프로세스에서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제품들을 불량없이 안정적으로 생산해낼 수는 없는지를 검토하고 프로세스의 생산성을 개선해 나갑니다. 또한 품질이 미흡할 경우 이를 하나씩 잡아나가는 역할도 맡게 됩니다. 현재는 고객의 품질 요구사항이 엄격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6시그마, TRIZ, FMEA와 같은 다양한 품질개선 기법을 활용합니다. 나아가 이처럼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내는 설비들이 고장 없이 운영되기 위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강 설비 투자를 검토하고, 현 보유 설비들을 강건하게 유지 관리 개선하는 업무들을 하고 있습니다.

필요역량 및 우대조건

공학지식을 넘어서는 열린 사고

"제강은 쇳물을 깨끗하게 만들고 응고를 시키니까 재료(금속) 전공이 유리한가요?" 라는 질문은 이미 잊혀진 FAQ 중 하나입니다. 제강부에서는 각자의 전공인 재료(금속), 기계, 전기, 화학공학 등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수준의 공학 지식이면 제강부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편, 생산/품질/설비관리 등 제강부에게 주어진 업무들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열린 사고를 바탕으로 전공을 넘어서 통섭적인 역량을 스스로 쌓아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제철소에서 근무하는 엔지니어는 현장 직원, 타부서 엔지니어 그리고 기술연구소 연구원들과의 소통을 위한 열린 마음과 뜨거운 열정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Global 역량의 체질화

최고가 된다는 것은 현재의 수준에 만족해 유지하기 보다, 그 틀을 넘어서 스스로 발전을 거듭해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나 뿐만 아니라, 우리 경쟁자들도 함께 생각해야 합니다. 국/내외 철강 논문을 통해 제강기술개발의 토대를 쌓고, 국/내외 학회에 참석하여 세계의 철강 기술 Trend를 파악하며 해외 철강사와의 기술 교류를 통해 핵심 기술들을 협업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외국 설비 공급사들과 프로젝트를 함께 하거나, 우수 사례들을 통해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서 외국어 능력을 타탕으로 한 Global 역량이 요구됩니다.

창의적/적극적 문제해결 능력

포스코 만큼이나 제강부의 역사도 오래되었습니다. 그만큼 선배들이 많은 기술개발을 해왔기 때문에 많은 노하우들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들은 남들이 했던 방식을 넘어서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식을 필요로 합니다. 그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기본은 근본 원인을 바로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일 겁니다. 원인의 시작을 찾으려는 적극적인 태도와 더불어 현장 작업자들과 함께, 그리고 그들을 이끌고 함께 개선해 나가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직무인터뷰
생산기술(제강) - 제강부 박성서 매니저 선배 직원들의
생생한 스토리를 만나보세요
생산기술(제강) - 제강부 박성서 매니저
팝업닫기

생산기술(제강) - 제강부 | 박성서 매니저

생산기술(제강) - 제강부
박성서 매니저

  •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일상 생활에서 쓰이는 전선이나 케이블, 혹은 자동차의 베어링/스프링, 또한 선박/건축에서 사용되는 철근/용접봉 등에 사용되는 선재 제품의 반제품을 일컫는 Bloom, Billet의 품질 개선 및 생산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 도입된 연주기 설비의 안정적인 품질 확보를 위한 조업 기준을 수립하고 외국 설비 공급사와 이를 협의하는 업무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본인의 업무가 가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흔히들 남자는 첫사랑을 잊지 못한다고 하죠. 그렇다면 제품에 있어서 "품질"이라는 이 남자는 어떠한 순간을 잊지 못할까요? 바로 깨끗하게 정련된 쇳물이 처음으로 제품의 형태를 갖추게 되는 순간인 연주공정일 것입니다. 이처럼 포스코 제품 품질의 최전선이기 때문에 책임감이 뒤따르는 것이 사실이지만, 현장 조업과 기술 개발의 중심에 서서 하나의 제품군을 이끌어 나간다는 것은 무엇보다 설레는 일이기도 하며 자부심이기도 합니다. 한편, POSCO, 그중에서도 제강부의 기술력과 노하우는 세계 최고입니다. 그만큼 세계의 엔지니어들과 함께 경쟁하며, 지금도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일본, 유럽의 경쟁사들과의 지속적인 기술 교류, 해외 학회 등을 다니며 자신을 발전시킬 기회와 우리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도 열려있습니다. 나 자신의 발전과 능력이 포스코의 경쟁력으로 비춰질 수 있는 업무를 할 수 있기에 제가 맡은 제강부의 연주업무가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 어떠한 Vision을 가지고 업무를 하시나요?
    제강부를 통해 업무의 역량을 넓혀나간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Generalist와 Specialist, 이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본 조건을 될 수 있습니다. 생산/품질 등 다양한 업무를 통해 전~후공정간의 프로세스를 파악할 수 있었고, 반면에 제강/연주 기술의 심화적이고 특화된 프로젝트들도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 지금보다 더 폭넓은 업무들을 해보고 싶은 계획이 있습니다. 제품을 만드는 업무를 넘어서 제품을 관리하는 업무 등을 경험해 봄으로써 POSCO의 전반적인 흐름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싶은 것이 저의 꿈입니다.
상단으로 이동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