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닫기

인재채용

직무소개

세계를 무대로 포스코의 성장을 이끌어나갈 젊은 인재들을 기다립니다.

생산기술(제선)

직무특성 및 소개

제철소의 상징이며 심장인 고로에서 쇳물을 생산합니다.

포스코 철강공정의 시작이 바로 제선(製銑)입니다. 연원료품질을 고르게 하기 위해 코크스, 소결공정을 거친 석탄과 철광석을 높이 약 100m의 고로에 넣고, 1,200℃ 이상의 뜨거운 바람을 불어넣어, 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만듭니다. 이때의 쇳물을 용선이라고 하는데, 용선의 온도는 1,500℃까지 올라갑니다. 용선의 온도를 유지하여 굳지 않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24시간, 365일 불을 끄지 않고 조업을 유지합니다.

세계 최고의 제선 기술을 개발합니다.

제선부 엔지니어는 지속적인 제선 기술개발을 통해, 원료-소결-고로설비의 효율증대 및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혁신 전략과제, 엔지니어 개선과제, 기술교류회 등으로 끊임없이 제선기술을 개발하여, 용선품질을 높이고 용선원가를 낮추어, 포스코 철강제품이 세계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합니다. 또한 조업 이외에도 환경, 에너지, 안전 등의 관련 기술개발 및 관리를 통하여 안전하고 깨끗하고 행복한 제선부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엔지니어 본업의 업무를 현장과 Co-Work하여 전체적인 제선 기술 및 설비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팀장/공장장/부장 등 관리자의 성장경로를 밟습니다. 이를 통해 노무관리와 공장 및 회사경영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축적 할 수있습니다.

필요역량 및 우대조건

기초지식과 기술 융ㆍ복합적 통찰력 그리고 주인의식

제선 엔지니어는 조업관리 및 기술개발을 위해 년간 2건의 개선과제를 수행하게 됩니다. 개선과제의 대부분은 기술적인 내용이므로, 금속, 열역학, 화학 등에 대한 기초지식이 있다면 과제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선과제 리더로서 현장의 Process를 개선해야 하므로, 주도적인 과제선정 및 적극적인 추진을 위한 주인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에 대한 원인을 찾고 내일이라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한다면 성공적인 업무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후공정과 달리 눈에 보이지 않는 제선 조업공정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공정의 흐름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 융,복합적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어학과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갖춘 글로벌 마인드

제선부의 기술력은 현재 세계 최고이지만, 늘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외국과 타회사의 기술을 끊임없이 모니터링하고 벤치마킹을 해야합니다. 특히 일본이나 중국, 유럽 등 해외 곳곳의 기술관련 논문, 연구자료들을 파악하거나 기술교류회를 통한 정보교류가 이루어지므로, 기본적인 외국어 실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유학, 지역전문가, MBA 등의 다양한 기회를 통해 개인 및 제선부의 발전을 이루어야 하므로 글로벌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창의력과 소통능력

제선부 엔지니어로서 개선과제 수행을 통한 기술개발과 조업분석 및 관리를 하려면, 제선 공정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한 문제해결 능력과 개선안 적용을 위한 도전정신이 필수적입니다. 이를통해 과제를 선정한 후 분석, 개선한 내용을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업무의 대부분이 현장직원과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동료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본 예절과 경청하는 자세를 견지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직무인터뷰
생산기술(제선) 김영현 매니저 선배 직원들의
생생한 스토리를 만나보세요
생산기술(제선) - 제선부 김영현 매니저

생산기술(제선)-화성부 신현준 매니저 선배 직원들의
생생한 스토리를 만나보세요
생산기술(제선) - 화성부 신현준 매니저
팝업닫기

생산기술(제선)-제선부 | 김영현 매니저

생산기술(제선)-제선부
김영현 매니저

  •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제선부 엔지니어 업무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공장엔지니어와 기술개발과에서 현장을 Support해주는 엔지니어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선부는 보직을 순환하여 근무하므로 현장에서 배울 수 있는 경험과, 기술과에서 배울 수 있는 제선 전반적인 지식을 모두 쌓을 수 있습니다. 그럼 각각의 업무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선부 공장엔지니어는 원료, 소결, 고로공장에서 물류를 조정하며, 고로에서 사용할 연료, 원료를 생산하며, 최종적으로 고로에서 용선을 만드는 공정을 관리합니다. 그 과정에서 특히 설비에 대한 공부가 많이 되며, 향후 공장장이 되었을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기술과 엔지니어는 현장에서 생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제선공정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여 현장을 Support 하는 역할을 합니다.
  • 본인의 업무가 가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제선부 기술개발과에서 있습니다. CO2 배출 거래권 업무, 용선품질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맡은 업무에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CO2 배출 거래권 업무는 CO2 발생을 최소화 관리하여 단적으로는 용선원가를 저감하여 저가의 강판 생산으로 국내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으며, 거시적으로는 국내 CO2 배출량을 줄여 환경보호는 물론 POSCO의 친환경 기술력을 널리 알릴 수 있습니다. 용선품질관리 업무는 후공정인 제강과 관계가 있는 업무로, 제강이 원하는 품질 범위의 용선을 생산하기 위해 품질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제선공정에서 용선 품질이 확보되어야 제강에서의 제련조업 부하가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저가, 고품질의 강판을 만들 수 있으므로 POSCO 품질, 원가 경쟁력에 핵심이 되는 업무라 생각합니다.
  • 어떠한 Vision을 가지고 업무를 하시나요?
    저는 세계 최고의 제선기술을 가지는 공장장이 되는것이 1차 목표입니다. 소결, 고로 조업에 두루 통달하여 전체적인 시각에서 제선 조업을 바라볼 수 있는 관리자가 되기 위해 업무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현재는 기술개발과에서 제선조업 전반적인 업무 흐름을 배우고 있지만, 수년 내 고로 기술원이 되어 경험을 쌓을 생각입니다.
팝업닫기

생산기술(제선)-화성부 | 신현준 매니저

생산기술(제선)-화성부


신현준 매니저
  •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화성 공정은 일관제철소의 첫번째 공정으로 코크스를 생산하는 단계입니다. 코크스는 석탄을 1,100℃의 고온에서 건류시켜 만드는 다공질의 탄소질 연료로 용광로 내에서 쇳물이 안정적으로 생산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는 화성 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코크스의 품질 및 생산에 대한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코크스 품질과 생산에 대한 조업 조건을 검토하고 기준을 정립하며, 문제점 발생 시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프로젝트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본인의 업무가 가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화성공정은 일관제철소 중 첫번째 공정이므로 제철 공정 전체의 생산성, 품질, 제조원가 등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나의 경쟁력이 곧 회사의 경쟁력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POSCO 화성부의 조업 기술, 노하우, 설비는 해외 유수의 경쟁사에서 벤치마킹을 여러번 할 만큼 세계 최고의 수준입니다. 그만큼 기술력에 대한 자부심도 많습니다. 또한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해외 기술교류회 및 학회 참여, 전문 대학원 교육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기술력을 증진시키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업무는 동료들과의 협업이 잘 이루어질 때 좋은 성과가 나옵니다. 즉,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가치있는 업무를 즐겁게 하는 것만큼 멋진 일이 있을까요?
  • 어떠한 Vision을 가지고 업무를 하시나요?
    화성 공정은 석탄을 원료로 사용하여 코크스를 생산하는 공정이므로 석탄에 대한 많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석탄 화학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경험을 통해 국내 최고의 석탄 전문가를 꿈꾸고 있습니다. 또한 화성 공정 내에 있는 다양한 세부 공정에 대한 지식과 업무 경험을 통해 최고의 관리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이 두가지를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깊이 있는 지식과 넓은 통찰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POSCO 화성부가 지금보다 Jump-Up 할 수 있는 조업과 기술을 갖추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