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닫기

포스코

윤리경영

윤리실천활동

대한민국 대표기업 포스코를 소개합니다.

기업윤리 교육활동

포스코는 윤리경영의 정착을 위해서는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교육을 통한 윤리적 가치관의 정립이 선결 요건이라고 보고, 끊임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윤리규범 선포3주년 이후부터는 구성원의 비윤리행위를 예방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의사결정 과정, 이해관계자와의 업무과정 등 모든 기업활동을 기업윤리에 부합하도록 추진하기 위해 윤리교육을 업무와 직급별로 세분화하여 전략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임원 대상의 '임원과 함께하는 윤리교육'과정 (2007년 신설)

포스코 감사위원회에서는 2007. 1월 윤리사무국에서 임원들을 교육하기가 쉽지 않다고 보고 임원들이 스스로 공부하여 윤리적 지식과 소양을 갖춘 후 소속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습니다. 이에 윤리사무국에서는 본 과정을 ‘임원과 함께하는 윤리교육’이라 정하고 안내하여 2007년 6월부터 출자사를 포함한 전 임원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윤리적 리더십을 위한 '직책보임자 대상 윤리교육'

포스코는 윤리경영의 정착을 위해서는 직책보임자의 솔선수범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리더십스쿨 과정을 통해 임원, 부실장과 팀리더, 과·공장장, 주임·반장계층에 대해서 매년 집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리더십스쿨 교육과정은 사례를 통해 개개인이 올바른 의사결정과 역할을 수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교육생들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연극, 딜레마 사례 퀴즈, 동영상, 온라인 테스트 등 다양한 방법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전 직원 필수과정, 'E러닝 윤리교육'

포스코는 전 직원대상으로 e러닝 교육을 인당 연간 20시간 범위 내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e러닝 교육내용은 'Fresh & Fun' 테마로 매년 내용을 새롭게 하여 직원들이 기업윤리에 대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매년 e-러닝 교육은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개념(’04년)’, ‘윤리규범에 대한 사례학습(’05년)’, ‘실천지침에 대한 심층학습(’06년)’, ‘작은 실천으로 완성하는 포스코 기업윤리(’07년)’, ‘포스코 패밀리의 글로벌 윤리경영(’12년)’ 등 단계별로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와 함께 하는 윤리교육

포스코는 윤리경영의 성공은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보고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윤리규범 선포 초기에는 CEO가 직접 고객사ㆍ공급사ㆍ외주파트너사 등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서한을 보내 윤리실천의 동참과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주요 이해관계자 대표들을 대상으로 포항·광양·서울 지역별로 신규거래사 기업윤리 설명회, 고객사 경영진 기업윤리 워크숍, 자재공급사 윤리설명회 등의 설명회를 개최하여 포스코의 윤리경영 추진현황을 적극 알리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이해관계자들이 준수해야 할 윤리실천 내용들을 설명하고 협조와 동참을 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전경련, 윤경포럼, 국가청렴위원회 등 기업윤리 관련 제단체나 타사에 '포스코의 윤리경영 사례'를 전파하는 활동을 통해 윤리경영 선도기업으로서의 역할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해외법인 윤리교육 및 코칭

점차 확대되는 글로벌 비즈니스에 따라 포스코는 해외법인 현지방문을 통해 주재원과 현채인 대상으로 윤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재원에게는 해외법인에서 반드시 준수해야 할 글로벌 스탠더드 등 관련사례를 교육하고, 현채인들에게는 각국의 문화와 수준에 맞는 윤리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닫기